-
베트남커피종류 와 카페메뉴, 만드는 법베트남 이야기 2020. 11. 4. 17:28반응형
베트남커피종류
한국에 카페에 가면 딱히 따로 한국커피는 없죠. 이태리 커피들만 있잖아요.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라떼 등등. 베트남은 카페에 가면 이탈리아 커피와 베트남 커피 가 메뉴에 섹션으로 나눠서 있답니다. 그 외에도 차나 과일스무디 등 선택지가 다양해 카페 다니는 재미가 있습니다. 한국도 이제 베트남 커피가 친숙해져서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종류를 알아볼게요.
베트남 커피는 기본적으로 PHIN이라고 하는 도구에 커피를 내립니다. PHIN은 베트남식 커피를 내리는 도구로, 템핑과 에스프레소 머신이 혼연일체된 드립이라고나 할까요? PHIN커피로 커피 내리는 방법 알려드릴게요.1. 핀 바닥에 원두가루를 깝니다. 가루 입자는 에스프레소 샷 내리는 가루보다 굵어야 합니다.
2. 핀 바닥에 깔린 원두 위에 템퍼같이 생긴 것을 살짝 누르듯이 얹어줍니다. 원두를 판판하게 해주는 역할입니다.
3. 뜨거운 물을 깔린 원두가 젖을 만큼만 따라줍니다.
4. 기다렸다가 다시 물을 조금 더 따릅니다.
5. 그리고 핀 가득 물을 따르고 뚜껑을 덮어 커피가 내려오길 기다립니다.
드립커피와 내리는 방식이 많이 유사하지요? PHIN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PHIN 커피는 드립 커피보다도 훨씬 진해서 보통 아이스로 많이 마십니다. 소량의 핀 블랙 커피에 얼음을 가득 넣어 얼음이 녹기를 기다리며 천천히 저어가며 마십니다. 베트남 분들은 커피를 굉장히 여유있게 마십니다. 카페 내부보다는 카페 앞에 있는 앉은뱅이 자리에 앉아 거리의 차와 사람들을 구경하며 커피를 찬찬~~~~~~~히 마시는 것을 즐깁니다.
홍삼이는 항상 묻습니다. “ 공기도 안 좋고 매연도 그득그득 한데 왜 굳이 다들 더운 밖에 나와서 마시냐” 고 정말 이해할 수 없어서 묻습니다. 문화를 떠나서, 별로 몸에 안 좋을 것 같아서요. 여기는 운치 좋은 자연풍경 바라보며 여유를 즐기는 한산한 교외가 아니에요. 매연이 가득하고 공기에 먼지가 드글드글해 저만치 있는 빌딩도 제대로 보이지 않는 대도시 호치민 이에요. 대체 여기서 왜 굳이 밖에 있는지 홍삼이는 이해할 수 없는데, 늘 베트남 분들은 “ 신성한 공기와 바람을 쐬고, 밖을 쳐다보는 것이 즐겁고 좋다. 이게 우리의 문화다.” 라고 하네요. 존중할 수밖에요. 홍삼이는 무조건 카페 내부에 앉습니다.
자 이제 내려진 핀 블랙 커피들로 만드는 베트남 커피들을 알아볼게요.
핀커피 종류
기본 메뉴
1. CA PHE DEN DA
2. CA PHE SUA DA
옵션
3. CA PHE DUA XAY DA
4. CA PHE BO XAY DA
5. CA PHE TRUNG
주로 베트남 분들은 아이스 커피를 드세요. 메뉴 이름들 끝에 붙는 DA는 얼음 이라는 뜻으로, 아이스 커피를 뜻해요. 당연히 아이스가 없는 HOT COFFEE도 가능합니다.
CA PHE DEN DA (카페덴다) 는 핀으로 내린 커피 원액을 말해요. 말 그대로 블랙 커피죠. CA PHE는 카페를 뜻하고, DEN는 검은색, 즉 BLACK를 뜻해요. 보통 따로 말을 안하면 여기에 백설탕을 잔뜩 넣어서 녹여서 내와요. 단 것이 싫으신 분들은 주문할 때 미리 말씀을 하셔야 해요. 핫으로 마시는 분도 많은 메뉴에요. 진정한 으른들이..즐기는 지독함이 있죠. 홍삼이는 너무 진해서 핫으로는 엄두도 못내구 보통 마시면 얼음을 많이 넣고 천천히 얼음이 녹은 물을 휘저어 가며 마셔요. 핫입만 마셔도 머리가 띵하니 팍 정신이 차려지는 마성의 커피죠.
CA PHE SUA DA (카페쓰아다) 는, 연유커피죠. 한국 분들이 여행와서 사랑에 빠지시는 커피죠. 아주 진한 핀 블랙 커피에 달콤하고 진한 연유가 섞이고, 얼음이 서서히 녹으며 농도가 조절되요. 아주 달콤하고 진하고 정신이 확 들죠. 홍삼이도 베트남어 공부하던 시절에 꼭 500원짜리 카페쓰다를 손에 들고 다니면서 정신을 차리려고 애썼었죠. 처음에는 너무 진해서 잘 못마셨는데 요령이 생겨서 물을 찔끔 섞어서 연하게 만들어서 팍팍팍 흔들어서 2시간 내내 찔끔찔끔 쫍쫍 마셔요.
이제 옵션인 커피를 말씀 드릴게요.
CA PHE DUA XAY DA (카페즈아사이다)(= CA PHE COT DUA 카페 꽅 즈아) 입니다. 한국분들이 아주 사랑하시는 콩카페의 코코넛 커피죠 ^^ DUA즈아는 코코넛, XAY는 갈다, DA는 얼음. XAY DA는 얼음을 갈다. 즉 스무디 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콩카페의 코코넛 커피죠. COT DUA 꽅 즈아는 코코넛 밀크라는 뜻이에요. 즉 코코넛 밀크 커피죠. 이름은 다양한데 모두 똑같이 1)코코넛 밀크에 얼음과 연유를 넣고 갈아낸 다음 2)그 위에 카페덴다 (블랙핀커피)를 부어서 만드는 커피에요. 천천히 빨대로 저어가면서 먹으면 아주 달콤하고 향긋하죠. 진한 기본 커피를 못 드시는 분들도 코코넛 커피는 진한 커피가 중화되어서 잘 드세요.
CA PHE BO XAY DA(카페버사이다) (= CA PHE BO 카페버) 는 아보카도 커피에요. 아보카도 커피도 코코넛 커피와 만드는 방법이 똑같아요. 1) 아보카도와 연유 얼음을 넣고 간 아보카도 스무디 위에 2)카페덴다 (블랙핀커피)를 부으면 끝이에요. 단순한 조합이죠. 아주 고소하고 크리미하고 쌉쌀한게 맛있는데. 호불호가 많이 갈려요. 많은 분들이 아보카도 스무디와 커피는 따로 먹는게 더 낫다고 말씀하세요. 홍삼이는 아보카도 스무디를 너무 좋아해서 거기에 커피를 넣어도 안 넣어도 사랑입니다.
CA PHE TRUNG(카페쯩)은 계란 커피에요. EGG COFFEE는 하노이에서 더 유명해요. TRUNG쯩 이 계란을 의미하죠. 날계란에 설탕을 많이 넣고 따듯하게 (뜨거우면 익으니 적당히 따뜻해야 해요)오래 저으면 계란이 커스타드 크림처럼 변해요. 이거는 1) 블랙 핀 커피 위에 2) 계란크림을 부으면 끝이에요. 참 쉽죠? 날계란 비린내는 전혀 나지 않구요, 달콤한 커스터드 크림을 마시는 느낌이에요. 보통 따뜻하게 마시구요, 다른 커피보다 보통 비싸게 파는 메뉴에요. 아무래도 계란크림 때문에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메뉴네요.
보통 길거리에 하는 작은 노점 카페들은 옵션 메뉴는 없구 기본 메유인 블랙, 연유 두가지에 추가로 오렌지 주스 정도를 함께 파는 경우가 많아요. 아주 간단해서 좋죠. 길에서 파는 커피는 보통 500원 ~700원이면 드실 수 있구요. 일반 로컬 카페에 가면 1000월 ~1700원 정도에 커피를 드실 수 있어요. 거기서 추가로 인테리어가 잘 되어있고 에어컨이 있는 좋은 카페는 1500원~3000원 정도까지 생각하시면 되요.
일반적으로 핀커피는 머신 없이 핀으로만 내릴 수 있고 한번에 대량으로 내린 다음에 사용이 가능해요. 만드는 법이 간단하다 보니 이탈리아 커피보다는 메뉴 단가가 저렴해요. 그리고 베트남 분들도 진한 베트남 커피에 익숙해져서 묽은 이태리 커피는 아직까지 전반적인 주류의 자리를 뺏지 못하고 있어요. 스타벅스에 가면 해외 경험이 있는 젊은 친구들이나 외국인들이 바글바글해요. 외국 문회나 다른 문화에 호의적인 친구들이 서서히 묽은 이태리 커피 맛을 알아가고 있구요 ㅎㅎ 베트남의 기성세대 분들은 아직 베트남 전통 거피인 핀커피를 즐기신답니다.
반응형'베트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벅 커피 베트남에선 어떨까 (0) 2020.11.08 스타벅스 카라멜마끼아또 와 치킨 파니니 -1인 가구 가장 홍삼이의 아침 (0) 2020.11.07 베트남 과자 종류 (0) 2020.11.04 패션후르츠 Passion fruit 패션 푸르트 (0) 2020.11.02 11월 다낭 날씨 (1) 2020.11.01